본문 바로가기
잡지식

러시아 사람들은 왜 아디다스를 좋아할까?

by 미들타운 2024. 5. 19.
728x90
반응형
SMALL

러시아의 아디다스 사랑

 

러시아 사람들이 아디다스를 좋아하는 이유는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는데 먼저 그 역사를 살펴보자면 소련시절로 넘어가야한다

 



1. 역사적 배경


   - 소련 시대의 스포츠 열풍

 

소련 시절부터 아디다스는 소련의 스포츠 의류 공급업체로 유명했다

아디다스는 소련 올림픽 팀의 공식 후원사였고,  1980년 올림픽당시 소련 선수들이 국제 대회에서 착용하면서 아디다스는 품질과 신뢰성의 상징이 되었다

당시 소련은 금메달을 80개를 거머쥐며 종합1위를 달성 (미국 영국 일본 등이 보이콧함) 하며 아디다스의 인기가 올라갔다


   -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

 

아디다스는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의 주요 후원사였고, 이는 소련 사람들에게 아디다스를 더욱 친숙하고 선호하게 만들었다 

당시 스포츠 브랜드는 나이키와 아디다스 (뭐 현재도 그렇지만) 중 하나를 선택했어야했는데 소련은 라이벌이었던 미국의 브랜드인 나이키를 선택할 수는 없었다

사실 독일과 전쟁을 생각하면 아디다스도 선택할 수 없었겠지만 당시 소련입장에서는 미국이 더욱 싫었을거라 생각된다

 



2. 문화적 요소


   - 90년대 패션 트렌드

 

소련 붕괴 이후에도 90년대 러시아에서 아디다스는 '쿨한'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소련시절 아디다스가 정식 수입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명 "짭퉁"이 판을 쳤지만 러시아로 독립한 이후에는 정식 수입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이후 90년대 후반부터 전세계적으로 힙합 문화와 브레이크댄스 등이 유행하면서 아디다스 트랙수트와 운동화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필수 아이템이 되었는데 러시아는 그 이상의 유행을 불러왔다는 소문이다

 

 

- 슬라브 문화

 

아디다스 트랙수트는 러시아와 슬라브 문화에서 일종의 아이코닉한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гопник' 문화에서는 아디다스 트랙수트가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다

(고프닉 =  양아치로 해석됨)



3. 사회적 요인


   - 접근성

아디다스는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제공하여 넓은 소비자 층을 타겟으로 삼았다

이는 경제적 상황이 다양한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이었다

 

   - 브랜드 인지도

아디다스는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로, 품질과 스타일을 보장하는 이미지가 있다

이는 러시아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인식하게 만들었다 


4. 마케팅 전략


   - 현지화 전략

아디다스는 러시아 시장에 맞춘 현지화 전략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였다

현지 스포츠 행사 후원과 유명 스포츠 선수들과의 협업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러시아 사람들은 아디다스를 지속적으로 선호하고 사랑하게 되었다

 

 

728x90
반응형
LIST